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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책읽기]도장이론8

by 머니리치코치 2023. 3. 1.

오늘은 SANDING 방법 및 최적의 SANDING 상태에 대해서 알아보고, DRY SANDING 공정이 무엇이고, WET SANDING이 어떠한 고정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SANDING 방법 및 최적 SANDING 상태

1. 수동 SANDING 방법

한 방향으로 SANDING 하여야 하며 차체의 진행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하는 것이 SANDING 자국을 최소로 줄일 수  있으며, 균등한 힘으로 여러 장의 SAND PAPER를 겹쳐서 작업해야 하며 WET SANDINGTL 고무 정반을 사용해야 합니다.

철판이 노출되거나 도막이 과도하게 벗겨져서는 않되겠습니다.

 

2. 기계 SANDING는 평면 부위에 적용(ROOF, T/LID, HOOD)하며 FLANGE 부위 뾰족한 부위 등에 기계 SANDING을 할 경우 도막이 과다하게 벗겨져 내식성이 불량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러한 부위에는 HAND SANDING 하여야 하며 균등한 힘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DRY SANDING 공정

공정의 목적은 전처리, 전착, 실러 UNDER COAT 공정상 불량을 수정하여 완벽한 상태의 차체를 중도에 투입하는 데 있습니다. MEATAL DEFECT를 제거하며 전착표면 불량(전착 자욱, 먼지, 오일, 유분, 실러오물)을 제거하여 거친 표면의 평활성을 부여하며 도막 표면에 미세한 요철을 이루어 표면적을 증가시켜 층간 부착력을 향상해 줍니다.

 

1. 요철공정

BODY의 전 OUT PNL에 M/F 자욱, 요철, 굴곡 등이 있는가를 확인하여 규정된 공구를 사용하여 수정합니다.

각종 자욱(M/F, PUTTY)은 디스크 PAPER #100을 사용하여 제거하며 요철, 굴곡은 PUNCH, 망치, 줄등 각종 특수 공구를 사용하며 라인 선상에서 수정 불가한 것은 호이스트로 라인 사이드에 이동시켜 수정한 다음 투입해야 합니다.

요철 굴곡 등이 수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공정으로 투입되면 중도 후 수정해야 하며 그렇게 되면 도막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꼭 수정 후에 투입해야 합니다.

 

2. 수평부 D/SANDING 공정

차체의 HOOD, ROOF, T/LID 등 평면부에 전착 자욱, DEADNER, 날림, 실러오물, 먼지 등 이물질이 있는 부위는 SANDER 및 SAND PAPER로 제거합니다.

흡진식 SANDER는 DUAL ACTION TYPE이며 SANDER PAPER #220, #320이 사용되며 #220으로 SANDING 한 후 #320으로 전반적으로 마무리 SANDING 하며 PAPER  자욱이 나지 않도록 하며 SANDING 하지 않는 부위와 구별되지 않도록 작업해야 합니다.SANDER로 작업시 균등한 힘으로 SANDING하며 과도한 SANDING으로 철판이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FLANGE 부나 뾰족한 부위는 SANDER로 SANDING 해서는 안됩니다.

 

-WET SANDING 공정

중도 도장 완료 후 상도 공정 투입 전에 중도 공정의 도막 불량을 수정하는 공정으로 검사 공정에서 불량개소를 CHECK 하고 공연마를 행한 다음 여과된 공업 용수로 수연마하는 것입니다.

 

1. 수직부 검사 및 DRY SANDING 공정

도장 후의 도막 불량(RUN, 칠 날림, 칠 부족, PIN-HOIL 먼지 등) 부를 색연필로 CHECK 하고 부분적인 불량부를 #400 SAND PAPER를 사용하여 SANDING 해야 한다. SANDING 할 경우 불량부의 누락이 없어야 하며, SANDING 자욱이 없어야 하고, 과도하게 SANDING 하여서는 안되며, SANDING 부위가 평활해야 한다.

 

2. 수직부 수연마 공정

공업용수를 사용하여 전 공정에서 CHECK 된 부위를 부연마하는 공정이다. #400 SAND PAPER로 고무 정반을 사용하여 작업하고, 한 방향으로 SANDING 하며 가급적 차체의 진행방향과 동일 방향으로 SANDING 하는데, 과다하게 SANDING 부위를 넓게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철판 부위가 노출된 가 않고 SANDING 후에는 수직부에 먼지, 유분, 칠 흐름, 칠부족 등 불량이 완전히 제거되어야 하며 SANDING 자욱이 없어야 한다.

 

3. 주의할 점

철판이 노출되면 발청의 원인이 되므로 절대로 철판이 노출되어서는 안 되고, , SANDING  자욱이 생기면 상도 후 SANDING 자욱 불량이 되어 비직행요인이 되므로 절대로 자욱이 없어야 한다.

 

4. 평면부 수연마

수직부 수연마와 같은 방법으로 HOOD T/LID(T/GATE), ROOF 등의 도막 불량부를 여과된 공업용수를 사용하며 수연마하는 공정이다.

 

5. 자동 세차기 및 순수 SHOWER 공정

수연마 후 수연즙 및 기타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자동 세차기를 사용하여 세차한 후 공업용수에 표함된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순수로 SHOWER 하는 공정이다.

 

6.자동 AIR BLOW  공정

순수 SHOWER 후 차체 표면에 부작된 물방울을 제거하기 위해 자동 AIR BLOW를 실시하는데 공급 AIR는 ROLL FILTER로 FILTERING하여 공급 AIR에 먼지 및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7.수동 AIR BLOW

차체 외부를 자동 AIR BLOW 한후 내부 및 구석진 부의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수동으로 AIR BLOW 한다.

 

8.순수 RAG-WIP'G공정

AIR BLOW후 차체 외부에 잔존해 있는 수분을 순수로 세척한 RAG로 WIP'G 하는 공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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