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도장이론에서의 전착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SELAR이 무엇이고,이에 따른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또한 여러가지 설비를 통한 사양과 적용되는 방법도 있다.
-전착이란 무엇인가?
1.전작의 목적
전착도장이란 전착도료 용액중에 양극 또는 음극으로 침적한 피도물과 그 대극사이에 직류전류를 통하면, 전기분해, 전기영동, 전기석출, 전기침투의 현상이 동시에 일어나면서 피도물 표면에 전기적으로 도료가 전착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써 방청 및 내 CHIPPING성을 향성시켜 자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2.세부공정의 장비, 설비, 관리조건 설명
1)입구 MIST SPRAY 공정
전착전 차체(피도물)의 부분건조가 발생되면 전착후 불량이 발생되므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체 전면에 MOST SPRAY하는 공정이다.수세가 끝난 차체의 표면에는 건조된 부분이 없어야 하므로 분사각도, 분사량이 정상인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2)MAIN TANK 시스템
전착도장이 행해지므로 중요한 공정으로써 여러가지의 장비, 기기류가 설치되어 있으며 조건관리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2-1 MAIN TANK : 수세수는 UF장치에서 추출된 여액으로 사용을 하며 SPRAY 단계를 3단계로 구성된다.
2-2 원액 TANK계 : MAIN TANK에서 도료를 투입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항상 적적량의 원액을 저장하는 곳이다. 원액의 N,V는 73도 플러스 마이너스 2%이며 비중은 1.35D이고, 점도는 30,000 플러스 마이너스 5,000 CPS입니다. 또 원액의 저장온도는15~25도로 관리해야 하므로 원핵을 투입시는 2~3L/MIN로 투입해야 합니다.
2-3 양극액 TANK : 양극액 TANK 욕액의 PH값과 전도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며 양극을 반투격막법에 의해 도료로 부터 분리시키고 있습니다. 사용재료는 순수에 FORMIC ACID를 첨가하여 사영하며 전도도는 900~1000으로 관리하며 격막에 급수량은 4~7L/MIN으로 투입한다.
2-4 온도 제어계 : MAIN TANK내 욕액의 온도를 CONTROL하는 SYSTEM으로 도료의 온도는 도막의 결함에 예민한 인자이므로 항상 정상적으로 온도조절이 되어야 합니다.
2-5 UF SHOWER 공정 : 전착도장중 과부착된 도료나 차체내부에 잔존하는 도료를 회수하기 위한 목적과 표면에 수세를 하여 도막건조불량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2-6 DIP RINSE TANK : UF SHOWER공정이 끝난후 차체 내 외부에 묻은 잔도료, 불순물을ㄹ FULL DIP & SPRAY하여 차체의 불량을 방지하는 공정이다.
2-7 BODY BLOW : 최종수세가 끝난 차체의 표면에 묻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AIR를 ROLL FILTER로 분진을 제거한후 차체에 AIR BLOW를 하는 공정이다.
-SEALER이란 무엇인가?
1.개요
BODY PANEL 겹치는 부위, GAP부위, JOINT부위, CLINCH-ING부위 등 체체생산후 손이 미치지 않는 부위에 목적으로 차체 LINE 혹은 도장 LINE에서 도포하는 물질이다.
2.실린더의 종류 및 도장실러의 일반사항
1)차체라인
SPOT WELD SEALER : 강판상호의 겹침부가 점용접되는 경우 접합면에 적용된다.
HEMING SEALER : 강판 크린칭 부위에 적용된다.
2)도장라인
OILER SEALER : 69A WHITE SEALER로 작업하기 어려운 굴곡부위 및 GUN을 사용하기 힘든 부위에 적용된다.
40A BLACK SEALER : SEALER 도포부가 직접 바깥에서 보이지 않고 도장 등의 외관품질을 필요로 하지 않는 장소에 적용된다.
69A WHITE SEALER : SEALER 도포부가 바깥에서 보이지 도장 등의 외관품질을 필요로 하는 곳에 적음이다.
3)의장라인
WINDOW SEALER(D/GRAZ'G) : WINDOW GLASS고정시 GLASS,PNL WINDOW/STRIP고무 사이에 적용된다.
-도장 실러의 일반 사항
1)조성과 색상
도장실러는 합성수지를 주성분으로 하는 백색 또는 회색의 PASTE상 물질로 가열에 의하여 균일하고 적적한 정도의 탄성체를 유지해야 한다.
2)일반특성
자체에 도포시킨후 도장 건조로내에서 경화한다.
접착성 : 하지도면(ED도면)에 접착한다.
충동성 : 가열 경화후에도 소정의 부위로부터 흐름이 없다.
도장성 : 실러위에 도장을 하여도 상도 도장의 상태에 이상이 없어야 한다.
내구성 : 차체의 진동, 한냉지, 열대의 기후 등에 장기간 내구성이 좋아야 한다.
3)점도
하절기 : 10~13 CPS, 동절기 : 7~9만 CPS 단, 69A OILER SEALER.
4)공급방식
중앙집중식은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대량 생산체제를 위한 생산성 향상과 SEALING SYSTEM의 표준화를 설정할 수가 있으나 초기 설비비가 많이 들고 장비 고장시 즉시 대처가 되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단독 공급식 : 69A OILER SEALER 단독 공급식은 작업공정에 따라 이동이 간편하고 설비비가 저렴하나 대량 생산에는 부적하다는 단점이 있다.
5)고압 REGULATOR
SEALER의 PUMP압력은 각 POINT마다 상이하므로 압력을 조정하기 위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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