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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책읽기]도장이론4

by 머니리치코치 2023. 2. 25.

오늘은 도장공장의 전처리 공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처리의 세부 공정별 설비 및 장비별 조건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하자.또한 화성 ZONE의 POINT의 측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업무에 적용할수 있도록 해보자.

-전처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1.전처리 목적

차체공장에서 차체제작시 묻은 방청유, 이물질, 불순물 등을 깨끗이 세척한후 차체 표면을 화학약품(인산아연)으로 처리하여 차체의 내식성 & PAINT 부작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2.전처리 공정의 FLOW-SHEET

전처리 공정은 총 15개 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대별하면 탈지 ZONE과 화성피막 ZONE으로 되어 있습니다.

탈지 ZONE에는 3수제, 2수세, 1수세, 탈지, 예비탈지, 탕세 , 예비탕세의 INPUT 공정으로 이루어 진다.

화성피막 ZONES는 순수순환, 후처리, 5수세, 4수새, 화성으로 이루어 진다.

 

 

-전처리 세부공정별 설비, 장비별 조건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1)와이핑 & STAY 장착 공정

차체 표면에 부착되어 있는 방청유나 이물질(징크리치 페인트, SPOT SEA-LER, 접착제, 그라인딩 가루, 먼지, 오물)등을 석유에 침적한 메리야스로 차체 전면을 와이핑하이 제거한후 지정된 스테이를 정확하게 장착한다. 스테이라는 것은 차체에 조립된 HOOD, DOOR, T/LID에 장착하는 것으로써 이것의 역할은 도장공장에서 차체의 운반이나 PAINT'G시 열림, 닫힘 등을 방치하여 차체의 손상, 불링 등을 방지하고 작업자가 작업시 작업이 원할하게 하도록 해주는 목적도 있습니다.

그 형상의 각 차종, 부위별 특성에 맞도록 제작되어 여려 형상이 있습니다.

 

2)예비탕세 및 탕세 공정

온수를 이용하여 차체, 외 내부에 묻은 오물, 방청유 등을 제거하는 공정으로 사양은 여러 공정으로 구분된다.

 

3)예비탈지 미 탈지공정

탕세공정에서는 제거되지 않은 방청유, 이 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하여 약 알칼리형의 약품을 상요하는 수제공정으로 나눌수가 있다.공정 끝난 차체의 내 외부에는 방청유, 이물질 등이 전혀 없어야 하며 수세불량이 없어야 한다.

또 PYROCLEAN는 약 알칼리이므로 피부나 옷에 묻지 않도록 하고 약품 취급시에 고무장갑, 보안경을 착용하고 취급해야 하며 만약 약품이 묻을시는 물과 비누로 씻어내고 심할 경우는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4)1,2,3 수세공정

탈지공정에서 묻은 탈지액을 완전히 세척하여 화성피막공정에서 피막이 골고루 입혀지도록 하는 공정이다.수세 공정이 끝난 차체는 수세 불량이 없어야 하며 잔존하는 오물 등의 부착이 없어야 한다.

 

5)화성피막공정

전처리에서 가장 중요한 공정으로 전착도장시 금속의 용출을 방지시키명 도료의 부착력 및 내식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인산아연을 사용하여 차체에 피막을 입히는 공정입니다.

전산도란, 처리액속에 함윧히어 있는 산성성분의 전량을 말하며, 유리산도란, 처리액속에 함유되어 있는 유리인산의 농도를 말하며, 촉진도란, 피막형성 반응을 촉진, 평형을 유지하는 작용을 나타태는 농도를 말한다.

또 관련장비로는 피막제공급 PUMP 및 약품공급 PUMP가 있고, 순환 & SPRAY PUMP가 있으며 온도를 유지해 주는 HEAT EXCHANGE, PAPER FILTER SETTLING TANK가 있습니다.

 

 

-화성ZONE의 POINT 측정방법

1)전산도 : 용액을 10ml를 취한 후 PHENOL PHHHALEIN을 10 방울을 넣고 0.1N-Na OIL로 지정하여 무색에서 핑크색으로 변하는 점을 종말점으로 하며 이때 소비된 0.1N-NaOH의 mL수가 곧 전산도가 된다.

 

2)유리산도 : 용액을 10mL 취한후 BROMO PHENOL BLUE를 10방울 넣고 BLUE-GREEN에서 노란색으로 변할때까지 0.1N-Na OH로 적정하여 소비된 0.1N-NaOH의 mL수가 곧 유리 산도가 된다.

 

3)촉진제 : 용액을 5mL취한 후 KBr을 1~2g 넣고 CONC-Hcl을 10mL 넣은 다음 플라스크의 마개를 막은 다음 흔들어서 완전히 혼합시킨 다음 5분정도 방치후 60mL 증류수에 KI 1~2g 용해시켜 첨가하여 잘 섞는다.그후 0.1N-NA2S2O2로 노란색으로 될때까지 적정한다.

적정후 전분용액을 3~4 방울 정도 넣고 검은색에서 무색이 될때까지 적정한다.

이때 소비된 NA2S2O3의 양이 곧 촉진도가 된다.피막이 완료된 차체는 이상부착이나 얼룩 등 불량이 없어야 하며 모든 물성을 만족해야 한다.

 

4)제 4,5수세

 

피막과정에서 묻은 피막액, SLUDGE, 이물질 등을 수세하여 세척하는 공정이다.

또 관련 장비로는 순환 PUMP, SPRAY PUMP가 있으며 압력계, 유량계 등 기기류가 있습니다.수세후의 차체 내 외부에는 화성액의 잔존이 없어야 하며 불순물, SLUDGE 등의 부착이 없어야 합니다.

 

5)후처리공정

피막이 완료된 차체에 크롬 FILM을 COATING하여 차체의 내식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공정이라고 할수 있다.관련장비로는 SPRAY PUMP, 및 압력계, 유량계 등 기긱류가 있습니다.

 

6)순수수세

전처리가 완료된 차체의 내 외부에 최종적으로 순수를 수세하는 공정이다.관련 장비로는 SPRAY PUMP가 있으며 압력계, 유량계 등 기기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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