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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책읽기]도장이론7

by 머니리치코치 2023. 2. 28.

DEANER BOOTH의 구성

1.BOOTH 설비의 개요

작업자의 작업환경을 양호하도록 하기 위하여 급,배기의 AIR BALANCE를 일정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배기 세정에 의하여 분진을 최대한 적게하는 설비이다.

 

2.구성으로는 아래와 같이 구성이 되어진다.

1)D/BOOTH 4개의 ZONE로 구성되어 있다.

 

2)급기장치 : BOOTH상단에 설치된 장치로써 외부공기를 온도,습도조절 및 청정하여 BOOTH내에 공급하는 장치이다.

 

3)BOOTH구성

3-1 급기경로 : 급기장치로 부터 공조된 AIR가 급기 CH-AMBER에 공급되며 각 ZONE 급기 DUCT에는 풍량 조정용

VD(VOLUME DAM-PER)가 설치되어 있다.

3-2 OVER SPRAY된 도료 MIST는 상부의 급기로 부터 하부로 내려오고 하부양쪽의 흡입구를 통하여 배기세정

CHAMBER에 흡입되게 된다.

3-3 도료 MIST가 포함된 AIR는 배기세정 CH-AMBER의 SPRAY HEADER NOZZLE에서 분출된 세정수로 부터 수적의 표면에 도료 MIST를 포집하고 공기로부터 분리되게 된다.

3-4 수적은 ELIMINATOR에 의해 낙하되고 AIR는 배기 FAN에 의해서 옥외로 배출되게 된다.

3-5  물은 SPRAY NOZZLE에서 수로로 낙하되고 도료는 수조내에서 물과 분리되어 침전되는데 일부 물과 혼합된 도료는 부유하고 물은 철망 FILTER를 통과하여 순환PUMP로부터 SPRAY HEADER에 공급되게 된다.

 

 

-SANDING란 무엇인가

1.SANDING 목적 : SANDING이란 요구하는 도장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하도 표면을 규정된 연마지(SAND PAPER)로 연마하는 작업을 말한다.

 

1.1 METAL DEFECTS 제거 : BODY의 차체조립시 발생되는 METAL DEFECTS 즉 FILE 자욱, TOOL MARK, GRIND'G 자욱 둥은 PAINT를 도포한 후에도 육안으로 보여 도장 결함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SAND'G은 METAL DEFECTS를 제거하는 역할은 한다.

1.2 PAINT 결함을 제거 : ED SURFACE를 COAT'G 한후 표면상태를 보면 여러가지 도장 불량 현상 즉, CRATERING, PIN-HOLE, RUN, 유분, 재용해, 얼룩, 먼지, 야니, 전착자욱 등이 나타나며 이와같은 하도 불량 현상등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1.3 도막의 평활성을 부여 : 하도 도막을 확대하여 보완하면 도료의 안료 입자의 크기 ORANGE PEEL  등의 영향으로 도막 자체가 약간의 굴곡을 이루며 형성되어 있습니다. SAND'G은 이와 같이 거칠은 표면에 평활성을 부여합니다.

1.4 층간 부착력 향상 : SAND'G 거칠은 표면을 평활하게 하여주는 동시에 도막 표면에 미세한 요철을 이루어 표면적을 증가시켜 줍니다. 따라서 하도와 상도 사이의 중간 부착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1.5 PUTTY 자욱을 제거 : 차채의 SOLDERING 부위에는 SOLDERYING시 기공이 형성되는 하도후 PIN-HOLE 발생원인이 되고 있습니다.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SOLDERING 부위에 PUTTY 작업을 하며 PUTTY자욱은 SAND'G을 하여 제거합니다. SAND'G는 위와 같이 여러가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다시 요약하면 METAL DEFECTS, PAINT DEFECTS 및 PUTTY 자욱을 제거하고 도막의 평활성 및 상도와 하도와의 층간 부착력을 부여하기 위한 것입니다.

 

-SANDING 분류

SAND'G은 크게 WET SAND'G와 DRY SAND'G으로 분류되고 다시 SAND'G MACHINE의 상용여부에 따라 수동 SAND'G와 기계 SAND'G으로 분류 됩니다.

 

1.DRY SAND'G : 용액의 도움없이 SAND'G하는 것으로 적은 불량부위나 하도를 위한 거치른 SAND'G에 주로 적용되는데 SAND'G 수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SAND'G 찌꺼기를 제거하기 어렵고 윤활물질이 없어 SAND'G MARK가 나타나기 쉽다.

 

2.WET SAND'G : 연마시 윤활제로써 용액을 사용하여 SANDING을 하는 것으로 윤활 용액으로는 물, 용제 등이 있지만 물은 비교적 경제성이 좋으므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WET SANDING의 장점으로는 물이 윤활 및 세척작용을 하므로 SANDING 표면이 SMOOTH하고 SANDING 찌꺼기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 SANDING 과정에서 깨끗이 할수 있으므로 전면부의 SANDING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단점으로는 작업시 물이 필요하므로 DRY SANDING에 비하여 용수가 많이 소모되며 차제의 오염방지를 위한 수질관리가 어렵고 이에 따른 공급수의 특수처리 시설이 필요합니다.

 

3.기계 SANDING : SANDING시 기계를 사용하여 연마하는 것으로 SANDER로는 ROTARY TYPE, DUAL ACTION ORBITAL STALL TYPE 또는 OCCILLATING POWER SANDER 등이 있는데 기계 SANDING은 단위 시간에 많은 면적을 SANDING 할 수 있지만 표면이 꺾여진 부위, STYLE LINE, FLANGE  부위 등에 기계 SANDING을 하면 이러한 부위가 과도하게 SANDING 되거나 심하면 철판이 노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동 SANDING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수동 SANDING :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 수동으로 연마하는 방법으로 균일한 SANDING을 하기위해 고무 정반을 사용하거나 여러장 겹쳐서 연마하는데 기계 SANDING에 비해 작업 능률이 덜어지지만 부분적 불량부위, 꺾여진 부위, STYLE LINE와 같이 기계로 SANDING 하기 어려운 부위는 수동 SANDING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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