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도장이론10 중,상도

by 머니리치코치 2023. 3. 2.

-중도란 무엇인가.

1.목적

중도는 차체외부 전면에 평활한 도막 및 층간(전착, 상도) 밀착성 증대와 우수한 물성유지로 좋은 외관을 형성하는데 있다.

 

2.공정(PEOCESS)

1)준비공정 : 공연마가 끝난 차체를 중도가 도포되기 전에 완벽하게 하는 공정으로 SOLVENT 및 AIR BLOW를 실시하고 있다.

(1)SOLVENT WIPING은 차체의 유분을 제거하기 위해 실시 하는데 항상 깨끗한 SOLVENT 및 RAG를 사용하여 차체외부 전면을 WIPING해야 한다.

(2)작업방법은 규정된 방법과 순서에 의해 작업을 하며 내부에서 외부로 위헤서 아래로 1/3~1/4 중첩해서 연속적으로 작업해야 한다.

WIPING 순서는 HOOD->FENDER->ROOF->FRT DR->RR DR->QTR PNL->T/LID->BACK PNL의 순서로 좌우 대칭으로 동시에 작업을 한다.

(3)먼지 및 SOLVENT의 건조를 위해서 AIR BLOW를 실시하는데 차체외부에 이물질 및 SOLVENT 자욱이 남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4)각종 STAY류 및 대차 안차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STAY 및 대차 안착이 잘못되었을 경웅 자동기와의 간섭이 일어나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5)노출된 부위에는 RED PRIMER를 도포한다.

 

2)RPP STONE CHIP PRIME 공정(ROBOT)

자체의 수직부 및 취약부에 CHIPPING 마모성을 높이기 위한 ROBOT로서 고전압 터빈 장치를 통하여 도료에 마이너스를, 차체에 플러스 극을 부여하고 양자간에 정전기력을 생성시켜 대전된 분무상의 도료를 차체에 부착시켜 주는 공정이다.

(1)적용부위는 HOOD 끝단부, FENDER, ROOF 끝단부, FRT DR, RR DR, QTR PNL등에 20~25 마이크로의 도막두께로 도포한다.

(2)SCP 도포 후 WET ON WET 상태에서 중도를 도포하기 때문에 칠 흐름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3)자동도상기 공정(MINI BELL식)

MINI BELL 도장기를 수평방향, 수직방향으로 주행시키며 도료를 SPRAY하기 위한 자동도장 장치로서 수평주행부와 승강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압발생 장치를 통하여 도료에 마이너스극, 차체에 플러스극을 부여하므로 양가잔에 정전기력을 생성시켜 대전된 분무상의 도료를 차체에 부착시키는 원리이다.

 

4)RPP  RHDWJD

차체 S/SIDE 하단부의 CHIPP'G성을 높이기 위해 ROKEL PANNEL PRIMER를 도포하는 고ㅓㅇ정이다

 

5)내판도료 SPRAY 공정

원가절감과 불량요인(먼지, 오물, 요철, 굴곡)을 줄이기 위해 중도공정에서 내판도료를 적용하고 있다.

(1)내판도료의 적용시 HOOD를 열고 JIG를 고정하고 DR를 열어놓으면 드렁크 리드를 고정시킨다.

(2)HOOD 내판과 엔진룸 내부에 SPRAY한 다음 FRT DR, RR DR내부와 A.B.C 필라 부위를 SPRAY한다.

(3)트렁크리드 및 후드내부에 SPRAY 한다.

(4)칠 부족, 칠 흐름이 발상해지 않도록 작업표준에 의해 SPRAY해야 하며 특히 JIG의 닿음 자욱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작업한다.

 

6)반광 SPRAY 내판보정 SPRAY

내반 SPRAY 공정에서 도포되지 못한 부분을 보정

(1)HOOD 내부 및 엔진룸 내부를 보정 SPRAY한후 A.B.C 필라를 보정  SPRAY 한다.

(2)트렁크리드 내부를 보정 SPRAY 한 후 STAY를 제거한다.

 

-상도란 무엇인가.

1.목적

중도를 마친 소지물위에 COLOR를 부여함으로서 차체의 외관을 아름답게 하여 상품의 가치를 높이고 차체외판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2.공정(PROCESS)

1)차페 표면의 이물질 및 수분을 제거하여 도장을 위한 제반조건을 갖추는데 있다.

 

2)제1보정공정 : 자동도장기가 미치지 못하는 부분을 보정 SPRAY함으로서 BODY의 완전한 도장을 꾀한다.

 

3)제2보정공정 : 제1보정공정에서 SPRAY된 차종에 대해 마무리 보정을 해주는 공정으로 본 공정의 작업자는 제1보정 공정에서 SPRAY된 부분을 확인하여 과잉의 도포로 인하여 칠 흐름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또한 미 은폐 부위가 없도록 철저한 확인을 요한다.

 

4)자동기 제1,2공정 : TOP 머신과 SIDE 머신에 의하여 FRONT PNL과 REAR SKIRT PNL을 제외한 차체전면에 자동도장 된다.자동기에는 60KV의 고전압 전기가 흐르고 있으므로 자동기의 GUN과 피도물이 충돌하게 되면 SPARK에 의한 화재가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를 해야 한다.

 

5)CLEAR 제3보정 공정 :  CLEAR  자동기에서 도장되지 않는 부위에 클리어(광택용 수지)를 보정작업해 준다

 

6)자동기 3,4공정 : 자동기를 이용하여 클리어를 도포하는 공정으로 자동기 제1,2공정과 동일하며 클리어 도포시에는 90KV의 전압을 걸어주기 때문에 안전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7)CLEAR 제4보정공정 : 제3보정공정과 자동기 공정에서 클리어를 도포하였으나 부분적으로 도포가 되지 않는 부위와 규정된 양의 클리어가 부착되지 않은 부위에 보정을 해주게 된다.

SPRAY공정의 최종공정으로 OVEN에서 건조시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도어의 닫힘 상태와 STAY 장착여부 및 위치를 확인하여야 한다.

-자동기 취급시 안전사항

1.부스내의 모든 물건, 사람은 접지가 필요하므로 필히 접지가 되도록 하고 확인한다.

2.콘베어 레일에는 항상 공업용수를 흐르게 하여 페인트가 붙지 않도록 한다.

3.작업자는 필히 통전화를 착용하도록 하고 장갑은 착용하지 않도록 한다.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막 결함의 원인 및 대책  (1) 2023.03.04
도장이론11 SPRAY 기초사항,ARP  (0) 2023.03.03
[책읽기]도장이론9 M/ROOM  (0) 2023.03.02
[책읽기]도장이론8  (1) 2023.03.01
[책읽기]도장이론7  (0) 202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