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막의 결함
도막의 결함은 상품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소비자의 불신감을 초래하여 자동차 MAKER에 커다란 손해를 주는 요인이
된다.따라서 이를 미연에 방지함은 물론 결함이 일어난 경우 그 원인을 규명하여 제발을 방지하여야 한다.
1.결함의 종류
1)도장중에 생기는 현상으로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1)티, 먼지 및 이물질 (DIRT, DUST & FOREIGN MATTER) (2)크레이터링 (CRATERING, FISE-EYE)
(3)오렌지 필(ORANGE PEEL) (4)칠 흐름(SAGGING & RUNNING) (5)블리이딩(BLEEDING, 색번짐)
(6)색분리(FLOATING, FLOODING) (7)은폐불량 (8)얼룩(MOTTLING)
(9)백화(BLUSHING) (10)LIFTING(주름, 지지미)등이 있다.
2)건조직후에 생기는 현상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다.
(1)핀홀(PIN HOLE) (2)기포(BUBBLE) (3)블리스터(BLISTERING) (4)SANDING자욱(SANDING SCRATCH)
(5)건조불량 (6)TYPE 제거시 도막벗겨짐 (7)균열(CRACKING) (8)변색(DISCOLRATION)
(9)광택손실(CLOUDING, LOSS OF LUSTER) (10)필링(PEELING)등이 있다
3)도료저장중에 생기는 현상으로는 다음과 같다.
(1)겔화(GELATION, 중첩, LIVERING) (2)침전(CAKING & SETTING) (3)피막(SKINNING) (4)수지분 분리
-도장중에 발생되는 결함
1.티, 먼지 및 이물질(DIRT, DUST & FOREIGN MATTER)
1)현상 : 도장전후에 티, 먼지 및 이물질이 부착되어 도막의 표먼에 돌기물이 생기는 것으로 원인이 있다.
2)원인 : BOOTH 내부 청소 불량, AIR의 FILETR'G 및 GUN 청소불량, 작업(BOOTH복)의 오염, 차체면 WIPPING 및
AIR BLOW 미흡, SAND PAPER의 연마가루 제거 불량, MASKING TYPE의 찌꺼기 제거 불량, 도료여과불량이 있다.
3)대책 및 조치
(1)티, 먼지, 이물질이 생기지 않도록 항상 BOOTH내부 및 작업복을 청결히 하고 차체면이 깨끗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WIPPING을 철저히 한다.
(2)미세한 부분은 TOUCH UP 작업을 하여 수정하며 면이 넓을 경우에는 WET SAND'G후 재도장을 한다.
2.크레이터링(CRATERING, FISG-EYE)
1)현상 : 도면에 분화구와 같은 형태가 생기는 것으로 지촉건조전에 도면에 도료와 상용성이 없는 물질(물, 기름, WAX 및
실리콘 등)이 부착되어 그영향으로 발생된다.
2)원인 : 도료에 물과 기름이 혼합되었을때, 차표면에 기름(OIL)과 그리스 등이 잔존할 때, AIR 공급라인에서 유분이 나올 때, 차표면(피도체)에 SILICON등의 이물질이 있을때, 유동성이 나쁜도료를 사용하였을 때(첨가제의 부적합), 차표면에 물이 잔존할때 등이 있다.
3)대책 및 조치
(1)철저한 준비작업으로 차표면의 기름, 물, 그리스 및 SILICON제거
(2)AIR CLEANING 장치의 정상가동 유무점검
(3)우동성이 양호한 도료 사용
(4)크레이터링 발생부위는 T/UP하거나 재도장하여 결함을 보완하여야 한다.
-도장중의 발생되는 결함1
1.오렌지 필 (ORANGE PEEL)
1)현상 : 도면이 오렌지 껍질과 같은 모양으로 돌기형의 상태를 이루는 것으로 원인이 있다.
2)원인 : 도료의 점도가 높을때, 신나의 증발이 빠를 때, 도료의 중량이 적을 때, 차체의 온도나 BOOTH내의 온도가 높을때,
SPRAY GUN의 운행속도가 변동이 심할 때, SPRAY GUN의 구경에 비해 AIR압력이 클때이다.
3)대책 및 조치
(1)용제의 증발 속도를 늦추거나 점도를 낮추어 유전성 있는 도료상태로 만든다.
(2)적당한 온도조건에서 도장할 것
(3)GUN의 운행속도 및 거리를 적절하게 유지할 것
(4)GUN의 구경에 맞는 AIR 압력을 유지할 것
(5)T/UP 또는 재도장하여 결합을 수정한다.
2.칠 흐름(SAGGING & RUNNING)
1)현상 : 도막이 부분적으로 두껍게 되어 처지거나 (SAGGING), 흐르게 (RUNNING) 되는 상태로 도료의 거니조가 늦고 우동성이 오래 유지되어 흐르거나 처치즌 현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2)원인 : 너무 두껍게 도장하였을 때(토출량과다, GUN의 운행속도 느림), 차표면의 온도가 낮음, 신나증발이 느릴 때, 도료의 점도가 낮을 때, FLASH-OFF TIME이 너무 짧은 상태에서 다음 도장을 하였을 때 등이 있다.
3)대책 및 조치
(1)적절한 도막이 되도록 도장 할 것(토출량 조절, GUN의 운행속도 및 거리유지)
(2)차표면의 온도가 20~25도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3)속건성 신나를 사용하여야 한다.
(4)도료의 점도를 높여야 한다.
(5)FLASH-OFF TIME을 주어야 한다.
(6)T/UP 및 재도장으로 결함 부위를 수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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