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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도막 결함의 원인 및 대책 1

by 머니리치코치 2023. 3. 5.

-도장중에 발생되는 결함3

1.블라이딩(BLEEDING,  색번짐)

 

1)현상 : 상도 도막위로 중도 및 하도의 성분이나 색상이 떠오르는 것으로 원인은 여러가지 이다.

2)원인 : 덜 건조된 하도위에 상도를 하게 될때 서로 용해되어 하도가 우러나게 될때, 하도가 유지성분이 부착되었을 때, 락카(LAOQUER)와 같이 용해력이 강한 용제가 도료에 포함되었을 때, 하도가 염료나 붉은색 계통의 유기안료와 역청질 등의 가용성 수지성 분의 도료일 때 등이 있다.

3) 대책 및 조치로는 다음과 같다.

(1)차체의 표면을 깨끗하게 한다.

(2)도료가 갖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3)T/UP 및 재도장으로 결합부위 수정하는 것이다.

 

2.색분리(FLOATION, FLOODING)에 대해서 알아보자.

 

1)현상 : 색이 분리되어 불균일한 도색이 되는것을 말한다.

2)원인 : 안료의 분상성, 수지의 상용성 및 용해력이 불량할 때, 토출량이 많아 도막이 두꺼울 때, 점도가 낮을 때, 신나의 증발이 늦을 때, 다른 도료와 혼합하여 사용할 때, SPRAY의 양이 낮을 때 등이 있다.

3)대책 및 조치로는 다음과 같다.

(1)안료의 분산성, 수지의 상용성 및 용해력이 양호한 도료 사용

(2)토출량을 낮추고 도막이 적절하게 오르도록 하며

(3)점도를 올리며

(4)SPRAY압을 높이며

(5)T/UP 및 재도장하여 결함부위를 수정해야 한다.

 

-도장중에 발생되는 결함 4

 

3.은폐불량에 대해서 알아보자.

1)현상 : 상도의 면이 노출되어 상도색이 완전하게 나타나지 않는것을 말하며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

2)원인 : 도막이 얇을때(토출량이 작거나, GUN의 운행속도 빠를때), 도료를 과다하게 희석하였을때, 도료에 안료가 적을 때, 도료에 안료침전이 일어났을때, 도료가 충분히 섞이지  않았을때 등이 있다.

3)대책 및 조치로는 다음과 같다.

(1)토출량을 늘리고 , GUN의 운행속도를 정상으로 하여 하도색이 보이지 않을때까지 도장하며

(2)도료가 갖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며

(3)교반을 강화하며

(4)T/UP 및 재도장하여 결함을 보완 수정을 하여야 한다.

 

4.얼룩(MOTTLING)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현상 : METALLIC COLOR에서 주로 발생되며 알루미늄 입자의 배열 불균일로 부분적으로 색상차이가 다른 것을 말한다.

2)원인 : 알루미늄 입자의 배열과 분산이 나빠서 CLEAR 도장시 알루미늄 입자가 유동하거나 분균일하게 배열 되며, 도막이 너무 두꺼울때(토출량이 많고, GUN의 운행속도가 느리고, SPARY 거리가 가깝다), 제2자동기 공정후에 CLEAR 도장공정까지의 FLASH-OFF TIME이  짧으며, CLEAR도막이 너무 두꺼울 때, 차체의 온도가 낮을때, 신나의 증발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빠를때, 첨도가 너무 높거나 낮을때, 알루미늄 입자의 풀림이 나쁠때( 교반부족)등이 있다.

3)대책 및 초치로는 다음과 같다

(1)도막두께를 적적히 하는 것으로 토출량 조절, GUN의 운행속도를 규정된 속도로 유지, 지정된 SPRAY 거리유지를 유지하는 것이다.

(2)제2자동기 공정후 FLASH-OFF TIME를 준다.

(3)CLEAR의 토출량을 줄인다.

(4)신나의 증발속도를 알맞게 조절한다.

(5)점도를 조절한다.

(6)알루미늄의 입자의 분산이 잘되도록  교반을 강화한다.

 

-도장중에 발생되는 결함 5

 

5.백화(BLUSHING)에 대해서 알아보자.

1)현상 : 도막표면에 안개가 끼인것 처럼 불투명하게 광택이 없게 되는 것이다.락카계 도료에서 많이 발생되며, 도장직후 용제의 급격한 증발에 의해서 공기중의 수분이 도면위에 응결하여 광택이 없게 된다.

2)원인 : 차체의 온도와 기온과의 차이가 클때, 습도가 높을때, 신나의 증발이 빠를때,고비점 용제와 저비점 용제의 비율이 틀린때, 도장후 완전히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위의 온도가 낮을때등이 있다.

3)대책 및 조치로는 다음과 같다.

(1)차체의 온도를 기온(BOOTH내)과 비슷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2)지건성 신나를  사용해야 한다.

(3)고비점 용제와 저비점 용제의 비율을 조정하여 증발속도를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4)도장후 건조가 오나전시 되도록 해야한다.

(5)T/UP 및 재도장으로 결함부위를 수정해야 한다.

 

6.리프팅(LIFTING,주름,지지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1)현상 : 도막표면에 심한 주름상과 들뜨게 하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다.

2)원인 : 도막의 표면층과 내부층의 뒤틀림에 의해서 발생되며 산화건조하는 프탈산 수지 도료계통의 건조과정에서 발생되는 것과 재도장시 구도막과 상도도료의 건조속도 및 용제의 용해력과의 관계에서 발생되는 것이 있다.

도막이 너무 두꺼울때, 완전히 건조되기 전에 락카룸 도포하였을때, 미건조된 하도위에 상용성이 없는 상도를 도장하였을때, 용해력이 강한 신나를 사용하였을때, POLY PUTTY와 락카도막간의 샌드위치 도장을 하였을 경우이다.

3)대칙 및 조치 다음과 같다.

(1)필요이상의 두꺼운 도막을 피하고 다른 종류의 도료와 함께(샌드위치)도장해서는 안된다.

(2)완전히 건조한 후 락카를 도포해야 한다.

(3)미건조된 도막의 중복도장을 피해야 한다.

(4)적당한 용해력을 가진 신나를 사용하여야 한다.

(5)T/UP 및 재도장으로 결함부위를 수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