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병 및 합병증 심혈관질환

by 머니리치코치 2023. 4. 21.

갑작스러운 서세원 씨의 사망소식으로 많은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당뇨병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혈당이는걸 인위적으로 관리해줘야 하는 질병으로써 우리나라 사망원인이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암종류들 다음으로 많이 사망하는 질병으로 그만큼 흔하면서도 무서운 질병입니다.

 

건강한 사람들들은 인슐린 분비가 정상적으로 행성 되면서 정상적인 기능을 하고 있는데 당뇨병은 이려 한 인슐린 분비량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대사질활의 일종입니다.

 

 

당뇨병 발병률

 

당뇨병의 발병률을 최근들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보통은 나이가 40~50대 이신 분들이 많이들 걸리는 거로 알고들 계실 건데요. 최근에 조사된 결과를 보면 2018년부터 나이 가다 점차 낮아져 30대부터 걸리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2018년에 30대의 발병률이 약 13%에서 현재로써는 거의 20%대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나이를 떠나서 어린 나이부터 관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당뇨병 합병증

당뇨병에는 제일 무서운 것이라고 하면 바로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이 많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슐린양을 잘 조절하면 끝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하면 큰 오산입니다. 그건 주변에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이 없거나 못 보셔서 하는 생각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다는 점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이번에도 서세원씨의 경우를 보면 링거를 맞다가 사망했다는 점입니다.

 

닝거랑 무슨 상관이냐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링거를 맞을 때 어디에 맞는지 보여야 합니다.

바로 혈관입니다. 닝거는 혈관에 맞는 것이라서 피를 통해 온몸으로 퍼지게 됩니다.

 

이제는 합병증으로 심혈관이 있는 분들은 닝거라 주사 같은 것을 조심하셔야 된다고 느껴집니다.

당뇨병 환자의 80%이상이 심혈관계열의 문제가 있다고 하니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당뇨병 관리방법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것은 인슐린을 정상범위에 들어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쉽다고는 하지만 절대로 쉽지 않습니다.

매일매일 측정을 통해 인슐린을 정상범위가 있는가 확인해야하며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합병증이 80%이상 발생하고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면 이미 늦어버려 손을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일 기본적인 초기 단계에서부터 인슐린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맺음말

 

세세원씨도 당뇨병을 앓고 있었고 합병증이 어떤 것이 있었는지는 모르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의 80% 이상이 앓고 있는 심혈관 질환이 있었다는 거는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라고 자기자신의 건강도 스스로 돌아보시고 당뇨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도 한 번 더 체크해 보시기를 한 번 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자기관리상담 프로그램

의정부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 보건사업 | 의정부 보건소

 

www.ui4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