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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항온열처리의 개념 및 적용 분야

by 머니리치코치 2023. 4. 12.

항온열처리는 금속이나 합금의 물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열처리 공정 중 하나로, 일정한 온도와 시간을 유지하여

금속의 구조와 물성을 변화시키는 공정입니다. 항온열처리는 금속의 경도, 인성, 내식성 등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1. 원리

 

항온열처리는 금속의 구조와 물성이 열에 따라 변화하는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금속은 고체 상태에서도 마찰과 충격에

의해 결함이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온열처리는 이러한 결함과 변형을 최소화하고, 금속의 결정구조와 성질을

개선하기 위해 금속을 일정한 온도와 시간에 노출하는 과정입니다.

 

2.공정 과정

 

1) 가열 (Heating)

 

금속을 원하는 온도로 가열합니다. 가열 온도는 해당 금속의 종류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가열 속도와 온도 유지 시간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2) 시간 유지 (Soaking)

 

가열된 금속을 일정한 온도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유지합니다. 이 단계에서 금속의 결정구조가 변화하고 내부 응력이

완화됩니다.

 

3) 냉각 (Cooling)

 

항온열처리 후 금속을 빠르게 냉각합니다. 냉각 속도는 금속의 물리적 성질을 결정하며, 빠른 냉각은 경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시험 및 검사 (Testing and Inspection)

 

항온열처리된 금속의 물리적, 화학적, 기계적 성질을 확인하고 검사합니다. 이를 통해 항온열처리의 효과를 평가하고,

최종 제품의 품질을 보장합니다.

 

3. 적용분야

 

1) 자동차 산업 엔진 부품

 

항온열처리를 통해 엔진 부품의 내식성, 경도, 강도 등을 개선하여 내구성을 향상합니다. 예를 들어, 크랭크 샤프트,

커넥팅로드, 밸브 스프링 등의 부품들이 항온열처리를 거칩니다.

 

변속기 부품: 변속기 부품인 기어, 샤프트 등도 항온열처리를 통해 높은 경도와 내마모성을 얻어내어 변속기의 성능과

내구성을 향상합니다.

 

스프링: 자동차의 서스펜션, 클러치, 브레이크 등에 사용되는 스프링은 항온열처리를 통해 강도와 내연화성을 개선하여 정확한 탄성 복구를 유지하고, 변형과 피로를 방지합니다.

 

항공우주산업

 

항공기 부품: 항온열처리는 항공기의 엔진 부품, 기체 부품, 착륙장치 등 다양한 부품에 적용됩니다.

엔진 타버닝(탄화) 처리, 항공기용 알루미늄 합금의 강화 처리, 표면 경화 처리 등이 항온열처리의 대표적인 적용 사례

입니다.

 

로켓 부품: 로켓의 엔진 부품인 커뇌, 터스터, 노즐 등은 항온열처리를 통해 내열성과 내연화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극한의

환경에서의 고온, 고압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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